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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물류 운송환경 개선으로 만성적자 탈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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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현 기자

승인 : 2023. 06. 28. 18:01

지난 5년간 1조2000억대 적자·수송 분담률 4%
업계 '정부, 장대열차 확대해야" 주장
장대화물열차
지난해 7월 국내 최초로 영업 시운전을 진행한 길이 777m의 50량 장대화물열차. /제공=코레일
우리나라 철도물류산업이 만성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운송 환경 개선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철도화물운송사업은 2017~2021년까지 1조2700억원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적자 원인으로 생산적 운송환경 조성 미흡이 지목되고 있다.

한국 철도의 화물 수송 분담률은 4%대 수준이다. 이는 우리나라와 여건이 비슷한 일본의 9%대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수송량은 2020년 기준 2600만톤 규모다. 이는 코레일과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1만량의 화물차 중 20% 수준의 가동량에 불과하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행 중인 전환교통 지원사업의 규모를 획기적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토부가 이미 시험 운행에 성공한 장대화물열차 운행에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객 수송의 경우 과거 1편성 운행을 하다가 나중에 증편하게 되고 관련 철도시설도 확충한 사례가 많지 않냐"면서 "화물도 현행 30량 운행으로는 역부족이며 50량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 증량으로 인해 역사도 그에 맞게 개선해야 하는데 거점역 몇 곳만 개선하면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일부 화물에 대한 도로 수송을 금지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일반적 대처로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며 "정부 의지가 확고하다면 탄소 배출이 염려되는 특정 화물 등은 도로 진입을 할 수 없도록 규제하는 강제적 수단이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철도 화물운송업을 민간으로 넘겨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CJ와 쿠팡, 한진 등 유통 기업들은 조건만 맞으면 철도 화물운송업 참여 의사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전환교통 확대와 50량 이상의 화물열차 장대화 등 전방위적인 개선을 통해 제2차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이 끝나는 2026년까지 철도화물 물동량 5000만톤, 수도권 부산간 컨테이너 수송 분담률 2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철도물류산업 규모 2조원 이상 성장, 도로화물 감소에 따른 연간 120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철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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